BRYSTON BDA-3
본문
BDA-3는 수치로 증명된 압도적인 스펙과 연 이은 해외리뷰에서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공개된 The absolute sound 리뷰와 Stereophile 리뷰에서도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추가적인 컨텐츠도 아래 첨부하였습니다.
BDA-3는 HDMI를 지원하고 4K 패스스루를 지원, 하이엔드 음향퀄리티를 고려한다면 대안이 없는 최고의 DAC입니다. 특히 BDA-3는 측정치로만 살펴보면 세계 탑에 들정도로 탁월하며 측정치에 준하여 중립적인 음색, 탄탄한 밸런스, 명료도가 살아있는 저역까지 DAC의 기준이자 표본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제품 특징들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HDMI 단자 4개 지원, 4K 패스아웃
•Native DSD, HDMI 입력을 통한 Bitstream 처리
•풀디스크리트 아날로그단 설계
•현존 DAC에서 탑에 들정도로 완벽한 측정치
•투명하고 선명하며 과장되지 않은 사운드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대역밸런스
•사실적이고 중립적인 음색
•전작대비 크게 향상된 3차원 이미징 능력
•디테일함이 살아있는 저역 퀄리티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Bryston
IT 부서에서는 항상 IBM을 선택하여 부당하게 해고당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합니다.
이와 비견할만한 기업을 오디오제조사에 찾는다면 Bryston을 꼽을 수 있습니다. Bryston은 1962년 회사설립된 이래 아직까지 건실함을 과시할 정도로 오디오제조업계에서는 전설에 가깝습니다. 회사 내부 조직의 안정성은 제품과 서비스로 이어지며 서비스 불량 또는 품질 저하로 인한 A/S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그 퀄리티가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디오로써 꼭 가져야할 음질에 대한 일관성은 많은 제조사들이 본받아야할 부분입니다.
다양한 입력단자
•HDMI 입력 4개지원, 4K 바이패스출력 1개 지원
•영상기기와 함께 사용시 최고의 DAC
•USB 2개와 AES/EBU 1개, S/PDIF 2개(BNC 및 coaxial) , Optical 1개
BDA-3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입력단의 지원입니다. 고음질에 최적화된 DAC인만큼 고음질 & 고용량 음원과 관련된 입력단이 여러개 존재합니다.
HDMI는 입력단 4개가 존재하며 4K가 바이패스되는 출력단을 따로 갖추고 있습니다. 블루레이, DVD 재생기기와 직결로 연결이 가능하며 따로 바이패스하여 영상도 함께 감상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HDMI를 통해 직결하는 방식은 비트스트림 방식으로 전달되어 소스기기에서 PCM으로 디코딩하지 않고 바로 DAC로 전달되는 만큼 음질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TV나 셋탑박스에서 옵티컬로 전달되는 음질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여기에 USB입력단도 2개를 갖추고 있으며, 일반적인 디지털 전송에 사용되는 입력단(AES/EBU 1개, S/PDIF 2개, Optical 1개)을 모두 구비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디지털 전송 처리
•네이티브 DSD, 비트스트림 전송
브라이스턴 BDA-3는 현재 시장이 나와있는 어떤 DAC와 비교하더라도 기능면에서 월등합니다. USB를 경유할 경우에는 32비트 384kHz의 PCM, DSD256포맷까지 지원 가능하며, PCM이든 DSD이든 각각의 포맷을 변환하지 않고 Native 또는 비트스트림(HDMI단자의 경우)으로 받아 처리합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가진 분들이 영화, 음악 영상을 감상할 때만큼은 선택이 여지가 없을정도 최고의 DAC입니다. 높은 가격대의 블루레이 플레이어 역시 마찬가지로 오디오 아웃은 부실한 편인데 BDA-3가 탁월한 대체재입니다.
전작에 비해 모든 부분에서 업그레이드
•더 커진 전원트랜스와 정교한 전원부 설계
•24bit / 192kHz -> 32bit /384kHz 및 DSD256 지원
•노이즈 입력 문제 개선
•음의 이음매가 더 좋아진 풀디스크리트 아날로그 스테이지
BDA-3는 전작 BDA-2와 비교했을 때 외관의 디자인만 비슷할 뿐 모든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가 전원트랜스 용량과 각 부분마다 분리 설계된 게 인상적입니다. 정확한 트랜스 용량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매크로 다이내믹스와 순발력에서 기존 BDA-2와 차이를 보이는 걸로 봐서는 확실히 트랜스 용량 업그레이드가 체감됩니다. 그리고 전원부, 디지털부(입력단), 아날로그부(출력단)을 각각의 기판을 따로 설계하여 서로간 영향을 최소화하여 음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까지 미연에 방지하였습니다.
여기에 전작인 BDA-2도 일반적인 DAC대비해서 많은 입력단을 갖추고 있었지만 BDA-3는 중복되는 입력단 갯수를 줄이고 HDMI를 4개 추가하고 고용량&고음질 전송이 가능한 USB포트를 2개를 배치시켜 고음질재생에 최적화되도록 입력단을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이런 여러 요소의 업그레이드는 기존 BDA-1에서 문제시 되었던 기저노이즈 문제와 USB 지터에러현상 등을 완벽히 개선하여 측정치까지 완벽한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이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듬어진 아날로그 출력단 설계
DAC의 아날로그단은 DAC를 거친 광대역의 다이내믹레인지를 소화할 수 있어야 하며, 음의 이음새와 음악성을 만들어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DA-3 아날로그단은 다이내믹스와 다이내믹레인지를 표현함에 제한이 있는 IC칩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풀디스크리트로 제작되었습니다. 덕분에 측정치에서도 나타나지만 굉장히 낮은 노이즈플로어 더불어 넓은 다이내믹레인지를 소화냅니다. 물론 BDA-1이나 BDA-2에서도 디스크리트 설계방식을 따르고 있지만 BDA-3은 계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음의 이음매가 훨씬 자연스럽고 고역대 표현력도 거칠지 않고 섬세해졌습니다.
사운드 퀄리티
BDA-3는 타사의 DAC와 비교했을 때 저역의 디테일 구현능력, 중립적인 음색, 탄탄한 밸런스로 표본이 될만한 DAC입니다.
탁월한 저역의 디테일 구현능력
중고역의 선명도는 DAC칩이 상향평준화되면서 DAC들간의 간극이 많이 좁혀졌습니다. 하지만 저역퀄리티를 가늠하는 저역의 명료도(디테일 구현능력)는 하이엔드 DAC와 중저가의 DAC간에 큰차이를 보입니다. BDA-3는 하이엔드 DAC와 큰 가격차이를 보이지만, 저역 명료도를 재생함에 있어서는 최상급 DAC수준입니다.
아마 이부분은 저역의 순발력과 깊이감을 위해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탄탄한 전원부와 에너지를 충분히 쏟으면서 자연스럽게 풀어낼 수 있는 아날로그단의 탁월한 설계 덕분입니다.
탄탄한 밸런스와 중립적 음색을 갖춘 DAC
이미 중립적인 음색으로 이전작인 BDA-1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오디오파일뿐 아니라 스튜디오에서도 자주 애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중립적인 음색은 BDA-3에서도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따뜻함을 강조하고 이쁘게 포장하는 DAC가 아닌 직관적이고 정확합니다. 그래서 음원의 녹음 상태를 가늠하기가 쉽습니다.
3차원 홀로그램 이미지
BDA-3는 입력단의 설계에서도 그 의도가 느껴지지만 확실히 최근에 초고음질(고용량)음원들이 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만큼 전작들과 가장 크게 업그레이된 요소들도 디테일, 입체감, 명료성 등으로 드러나는 3차원 이미징 능력입니다.
궁극의 수준에까지 도달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 이상의 홀로그램을 바란다면 2천만원 이상의 투자가 필요해보입니다. 물론 영상신호에 담긴 음성신호를 디코딩을 안거치고 비트스트림으로 처리되는 측면에서 바라보며 이보다 나은 DAC는 현재 없습니다.
블루레이 음반이나 스마트TV를 활용한 유튜브를 통해 명곡 영상을 감상해보면 영상과 함께 정교하게 드러나는 정위감과 스테이지 그리고 명료한 음색덕분에 실황 연주의 느낌을 그대로 느끼기에 최고의 DAC임을 자부합니다.
해외 리뷰 및 평가
전작들 대비 크게 향상된 사운드퀄리티
: 전자들과 다른 방식의 디지털 필터의 적용으로 하모닉스 표현이 완전 달라졌습니다.
•풍부한 하모닉스와 개방감으로 만들어진 탁월한 공기감
•BDA-2보다 BDA-3가 어쿠스틱 악기의 음색 재현 능력이 향상
•구체화된 악기와 가수의 음색이나 공간감
•라이브한 공간감
탁월한 DSD 재생능력
: BDA-3는 부드러운 유동성, 풍부한 뉘앙스, 역동적인 해상도, 견고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흐름에서 탁월한 DSD 재생능력을 보여줍니다.
•저렴한 보편적인 디스크플레이어의 HDMI에서도 높은 수준의 사운드퀄리티를 구현
•견고함, 공간감, 음조의 풍부함, 음색의 정밀도 및 뛰어난 다이내믹스 표현력을 갖춤
•절묘하고 복잡한 질감을 정밀하게 재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다채로운 연주에서 빛을 발함
전문 번역
필자는 BDA-3에 대한 평가를 BDA-2와 비교하면서 시작하고자 합니다. BDA-2의 평가는 233호를 참고하였습니다. Bryston BDP-1 및 BDP-2를 디지털 소스로 사용하였습니다. BDA-3는 어쿠스틱 현악기 본체의 진동 공명에 즉각적으로 주목했습니다. 각각의 음들은 풍부하게 피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주위의 공기를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BDA-3를 통해 진행된 모든 것들은 부드럽고 편한 느낌과 균형이 잘 잡혀있었습니다. Harmonics는 여유있는 개방감을 지니며 위쪽 옥타브까지 뻗어 있었으며 상쾌하고 자유로웠습니다.
Simon Shaheen와 V.M. Bhatt’s mohan의 Dawn의 특정한 악기의 독특한 성격이 잘 분별 되었습니다. 나는 모든 방식의 장비를 통해 이 곡을 수백 번 들었다. 그러나 BDA-3는 두 명의 거장이 연주하는 의도를 알 수있게 되었고, 음영의 시작에서 빛나는 결말에 이르기까지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BDA-3와 BDA-2를 익숙한 음원으로 계속해서 비교해 보면, BDA-3가 악기적인 음색을 보다 실제적인 존재감으로 표현한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모든 계측기는 단순히 적용되는 주파수 범위와 관계없이 보다 완전하고 견고함을 보여주었습니다. Bryston이 이전 제품과 비교하여 BDA-3에 선택한 디지털 필터의 유형이 변경 되었기 때문에 음색의 관점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발전은 악기와 가수가 음색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더욱 구체화되어 나타났습니다.
이 저널 창립자인 Harry Pearson의 글에 따르면 저술의 가장 계몽적인 측면 중 하나는 진화론적인 발견과 때로는 우리가 듣는 것을 묘사하기 위한 올바른 단어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Bryston BDA-3에 대한 가장 인상적인 점을 전달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말에 쉽게 공감할 수 있습니다. BDA-3를 통한 청음은 단지 라이브 음악을 듣는 체험을 환기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BrystonDAC로부터 기대한 대로, BDA-3는 디지털 입력 형식에 상관 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소스와 케이블의 차이는 SPDIF, AES/EBU, USB 또는 HDMI를 통해 쉽게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 소스 구성 요소에서 가장 선호하는 연결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BDA-3의 성능을 제한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 할 수 있습니다.
CD, DVD플레이어의 경우, 내 SONY BDP-BX37, BDP-S6200플레이어의 HDMI 출력은 지난 몇년간 봐온 3세대 Oppo Blu-ray플레이어의 SPDIF 출력보다 훨씬 세련되고 중립적입니다. SONY 플레이어의 SPDIF 출력은 불분명하고, 평평하며, 꾹 눌리고, 뒤죽박죽되는 반면 HDMI 연결을 통해 음악은 더 부드럽고 명쾌하고 선명하게 전달되었습니다.
나는 플라이웨이트급 소니 Blu-ray플레이어보다 훨씬 더 견고한 내 노후화된 Marantz DV-9600 universal DVD/SACD player를 사용하여 제품을 비교하였습니다. Marantz의 SPDIF 출력에 대한 첫인상은 왜 이 장치가 수년간 플레이어로서 그 기질을 입증하였고, 생생하고 직접적인 음질을 전달 하는지를 상기시켜주었습니다. SONY BDP-BX37의 HDMI는 초기에는 비교적 조용하게 들렸고, 반복적인 비교를 통해 Marantz 플레이어의 확산되는 일시적인 번짐, 울리는 소리, 피크소리등 강력한 소리 성향은 digital artifacts 때문인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SONY 플레이어의 HDMI는 오디오 주파수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역동적이고 선형적으로 들리며, 악기 음색의 순수성과 음악적 선율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더 잘 보존했습니다.
저렴한 보편적인 디스크 플레이어의 HDMI 출력에서 이러한 높은 수준의 음향 성능을 구현하는 Bryston BDA-3의 기능은 가격에 관계없이 모든 광학 디스크 플레이어의 한정적인 수명을 고려하면 가장 환영할만한 개발입니다. 수십 년 동안, 나는 가장 기억에 남는 Goldmund Mimesis 36 (14,990 달러)과 같은 최고의 CD transport를 듣는 특권을 누렸지만, 결국에는 이러한 모든 제품들의 핵심 구성 요소는 수리해야하고 결국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됩니다. BDA-3는 이러한 차가운 진실을 염두에 두고 음악 라이브러리를 파일 기반 재생 패러다임으로 이동하는 어려운 작업에 광학 디스크 재생의 단순성을 계속 선호하는 독자들에게 각별한 관심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DSD 소스로 옮겨 가면서 BDA-3에 대한 필자의 열정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DSD 재생 중에는 앞서 언급 한 모든 장점들이 유지되면서 견고함, 공간감, 음조의 풍부함, 음색의 정밀도 및 동적 표현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앞서 언급 한 Marantz DV-9600은 수년간 내 벤치 마크 SACD 플레이어로 충실하게 사용했지만, 이 경우에는 예전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장르나 음악의 복합성에 관계없이 빈티지 Marantz SACD 플레이어는 비교적 지저분하고, 신경질적이고, 답답하며, 혼란스러웠습니다.
대조적으로 SONY BDP-BX37에서 HDMI를 통한 SACD 재생은 극적으로 더 개방적이고, 집중적이며, 예리하고, 선형적이며,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음악적 흐름에 반응합니다. Bryston DAC를 통해 Bernstein의 뉴욕 필 하모닉이 연주한 Mahler의 곡에 대한 절묘하고 복잡한 질감의 정밀도에 더불어 현악기 부분 내에서의 각각의 악기의 차별화된 표현을 훨씬 더 쉽게 식별 할 수있었습니다.
Mahler [Titan Symphony] (소니 SACD)
청취자들은 때론 "사과 대 오렌지"제품 비교를 오해하는 부적절한 결론을 이끌어냅니다. 예를 들어, 정말 좋은 (일반적으로 값 비싼) CD 플레이어를 평범하고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SACD 플레이어와 비교하면서 DSD가 CD의 16 bit/44.1kHz PCM 해상도보다 작은 이점을 제공한다는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여러 SACD의 CD 레이어를 리핑하고 SACD 레이어의 동일한 트랙과 동일한 파형으로 보존 한 앨범만 트랙 그룹을 선택했습니다. Bryston BDP-1에서이 16/44.1 PCM 파일을 재생하고 Sony Blu-ray 플레이어의 HDMI를 통해 연결된 SACD의 DSD 레이어와 비교했습니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비교할 수 없는 우수한 데이터 형식 (DSD)을 통해 탁월한 소스 형식(File Playback)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우월할까요? HDMI를 통해 재생 된 SACD는 부드러운 유동성, 풍부한 뉘앙스, 역동적인 해상도, 견고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흐름을 보여 DSD를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CD 해상도 파일은 러프하고 거친 움직임, 모호한 타이밍 및 얼룩진 공간과 같이 비교적 조잡하고 거칠게 들렸다. 파일 기반 재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CD 해상도 파일은 DSD의 확실한 강점을 담을 수 없었습니다.
당연히 Bryston BDP-1 디지털 플레이어 (Oyaide Type A USB 케이블 사용)의 DSD 파일 재생은 HDMI를 통한 SACD 재생을 능가했습니다. 이 성능 차이는 지난 10년 동안 PCM 파일과 광학 디스크의 재생에서 들었던 것과 일치합니다. SACD 재생과 DSD 파일 재생 성능을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SACD 재생에 대해 위에서 설명한 모든 내용은 BDP-1의 DSD 파일 재생이 더 좋았습니다. 디지털 재생의 진보는 청취자가 음악을 듣는 것을 방해하는 인공적인 것을 줄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최초의 BDA-1에서 BDA-3에 이르는 Bryston DAC의 진화론적인 발전은 디지털 진보의 객관적인 가르침이었습니다. Bryston의 BDA-3 DAC는 BDA-2에 의해 설정된 고 가치 성능 표준을 뛰어 넘으며 저렴한 HDMI 장착 디스크 플레이어를 프리미엄 소스 구성 요소로 사용할 수있게 해주며 탁월한 DSD 재생 기능을 강력하게 결합하였습니다. 필자는 이미 새로운 레퍼런스 자료로 본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스테레오파일 A+클래스 등재
다양한 디지털 파일 형식을 처리하는 다재다능 함으로 인해 다른 고급 장비를 평가하기위한 이상적인 리뷰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만으로도 리뷰 샘플을 구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BDA-3가 Stereophile의 "권장 구성품"의 Class A +에 등재 될 것을 권장합니다.
•DSD, PCD,Dop(DSD over PCM), DSD-64, DSD-128, DSD-256, 44,100 PCM 48,000 PCM 등 다양한 디지털 파일 지원
•SACD 플레이어의 음질을 월등하게 개선시킬 수 있는 DAC
•남자 보컬은 이전에 듣지 못했던 방식으로 부드럽고 유연하며 감미로움
•피치 선명도가 좋아, 저음역의 팀파니의 미묘한 피치 변화를 표현함.
•중역대는 솔로 바순의 풍부한 음색을 자연스럽게 재현.
•고음역은 소프라노의 부분에서 넋을 빼앗길 정도로 맑고, 개방적이며, 그레인이 없음.
•환상적인 다이나믹 레인지로 신디사이저, 드럼을 섬뜩하게 잘 표현.
•뛰어난 이미징 능력으로 현장 녹음의 분위기를 잘 전달하며, 완벽한 악기 배치를 자랑.
청취 전문
세 가지 소스 구성 요소가 DSD를 성공적으로 스트리밍하는 동안 나는 진지하게 청취를 하기 위해 앉아있었습니다. 내 SACD 플레이어의 내부 DAC가 아닌 독립형 고성능 DAC로 디코딩된 SACD를 듣고 싶었습니다. SACD는 이미 8년된 SONY SCD-C555ES SACD 플레이어의 DAC를 통해 꽤 괜찮은 사운드를 들었습니다.
SACD의 DSD에서 BDA-3의 공간 성능은 내 SACD 플레이어로 듣는 것보다 더 넓고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가지고있어서 놀랐습니다. Pink Floyd - [The Dark Side of the Moon] (SACD/CD, Capitol CDP 5 82136 2)의 “Breathe”을 들었을 때, Pink Floyd의 악기, 불길한 웃음 소리,목소리 및 음향 효과의 정확한 배치가 내 방을 가득 채우며 더욱 입체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Durufl?의 - [Sacred Feast Collection Gaudeamus] (SACD/CD, DMP SACD-09)의 ”Ubi Caritas”에서 깊고 넓은 사운드스테이지를 들어볼수있었습니다.
BDA-3의 이미징 능력은 Jean Guillou [Mussorgsky 's Pictures of Exhibition] (CD, Dorian DOR-90117)를 듣고 Gnomus와 같은 녹음 장소의 분위기를 잘 느낄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또한, BDA-3는 Cantus - [While You Are Alive] (CD, Cantus CTS-1208)에서 친밀한 녹음 장소의 분위기를 전달하여 John Atkinson이 Eric Whitacre의 "Lux Aurumque"를 녹음 한 데서 테너 Gary Ruschman의 목소리를 다른 가수의 목소리와 분리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DAC는 Patricia Barber - [Caf? Blue] (CD, Premonition / Blue Note 21810-2)의 "Nardis"끝 부분의 드럼 키트 주변 공간을 향상시켜 Barber의 음성 센터 무대, 피아노의 오른쪽, 드럼 키트는 왼쪽으로, 더블베이스는 드럼 바로 뒤에 위치한 걸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BDA-3의 동적 범위는 환상적이었습니다. [Cat People soundtrack] (CD, MCA MCAD-1498)에서 David Bowie의 속삭이는 "Putting Out Fire"의 역동적인 느낌을 표현하여 감동받았습니다. Erich Kunzel과 Cincinnati Pops - Time Warp (CD, Telarc CD-80106)에서 "Ascent"의 Don Dorsey가 연주한 신디사이저를 섬뜩하게 잘 표현하였습니다. James Horner - [Sneakers soundtrack] (CD, Columbia CK 53146)에서 "The Handoff"에서 피아노 스케일이 뿜어내는 적막하면서 급속한 연주를 보여줍니다. Emmylou Harris - [Spyboy] (CD, Eminent EM-25001-2)에서"The Maker"의 Brady Blade의 드럼 솔로에서 림샷, 드럼 비트소리와 함께 관중석의 고함 소리를 잘 전달해줍니다. Fleetwood Mac - [The Dance] (CD, Reprise 46702-2)에서 “Dreams”은 킥 드럼소리를 깊고 추진력있게 들려줍니다. Attention Screen - [Live Merkin Hall] (CD, Stereophile STPH018-2)에서 곡"Blizzard Limbs" 드러머 Mark Flynn의 열정으로 타오르는 림샷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Stravinsky - [The Spring of Rite of Spring] “Esa-Pekka Salonen”이 지휘한 Los Angeles Philharmonic (SACD/CD, Deutsche Grammophon 02899 477 5198-2) 로스 앤젤레스 교향악단의 우뢰와 같이 울리는 베이스 드럼과 팀파니는 전체적인 다이나믹스는 맥박을 뛰게 하는 음반입니다.
BDA-3의 고음역은 깨끗하고, 개방적이며, 힘들이지 않고, 그레인이없고, 다루기 쉽습니다. “Gorreki”의 Symphony 3에서 Zofia Kilanowisz의 명쾌한 소프라노, National Polish Radio Symphony Orchestra(SACD / CD, Polskie Radio PRSACD2)에서 “Symphony 3, Symphony of Sorrowful Songs,”는 넋을 빼앗길 정도로 맑았습니다. Jerome Harris Quintet - [Rendezvous] (CD, Stereophile STPH013-2)에서 "The Mooche"의 시작 부분에 있는 “Billy Drummond”의 와이어 브러시 라이딩 심벌즈는 쉽게 식별 할 수있는 메탈릭 사운드를 아주 잘 나타내었습니다. BDA-3의 탁월한 고음 응답으로 인해 Meghan Andrews - [Blue Coast Records] (Download)에서 "Just Let Go"의 “Meghan Andrews”의 기괴한 소프라노는 DSD128 녹음에서 유별나게 슬프고 외롭지 만 희망적인 효과를 냅니다. Emmylou Harris - [Spyboy]에서 "My Children Back Home”의 힘들이지 않고 부드럽고 섬세한 반주가 없는 소프라노는 부드러운 테너 “Buddy Miller”와 구별되었습니다.
BDA-3의 미드 레인지의 재현은 악기 색상을 멋지게 표현하면서도 깨끗하고 훌륭하게 연출합니다. L.A. Four's Going Home (Japanese CD, Ai Music 3 2JD-10043)의 기타 및 알토 색소폰의 음색은 자연스럽고 딱 맞았습니다. 그리고 또, Dallas Wind Symphony, Howard Dunn ?[Fiesta] (CD, Reference RR-38CD)에서 “La Fiesta Mexicana”를 여는 “Herbert Owen Reed”의 솔로 바순의 풍부한 음색을 재현하였습니다. Emmylou Harris - [Spyboy]에서 Prayer in Open D"의 “Buddy Miller”의 mando guitar는 상세한 음색 표현으로 활력을 받았습니다.
남성 목소리는 BDA-3의 깨끗한 처리로 인해 스트레스나 긴장감, 엣지의 징후없이 평온하고 부드러워졌습니다. James Taylor - [Hourglass] (SACD, Columbia ACS 67912)에서 "Line 'Em Up"에 나오는 James Taylor의 목소리는 이전에 듣지 못했던 방식으로 부드럽고 유연하며 감미로웠습니다. 같은 앨범에서 "Enough to Be on Your Way"은 이전에 듣지 못한 슬픔과 분노의 깊고 무거운 느낌을 이끌어 냈습니다. John Rutter - [Requiem] (CD, Reference RR-57)에서 "Lord make me an instrument of thy peace"의 “Timothy Seelig”이 이끄는 남성 합창단의 레이어링된 공명 소리의 결을 손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음역에 이르렀을 때, BDA-3는 오케스트라 악기의 소리와 함께 깊은 베이스 음을 음악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쉽게 결합했습니다. Stravinsky - [Rite of Spring] (CD, Reference RR-70CD) Eiji Oue - Minnesota Orchestra (24/176 PCM) 녹음에서 팀파니의 피치의 미묘한 변화를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BDA-3의 위대한 피치 선명도에의한 Christoph Eschenbach - [Philadelphia Orchestra] (SACD / CD, Ondine ODE 1094-5)에서 Saint-Sa?ns - [Symphony 3]의 첫 악장에서 오르간 연주자인 “Olivier Latry”의 페달 노트를 쉽게 따라갔습니다. 그리고 Bryston은 David Hudson - [Didgeridoo Spirit ] (Indigenous Australia, IA2003D)에서 "Rainforest Wonder"의 didgeridoo에 대한 강렬하고 생생하며 맥박이 뛰는 저음을 완전히 재현했습니다.
결론
Bryston BDA-3를 통해 MQA 파일을 재생할 수 없다는 사실에 좌절감을 느끼기는 했지만, 그것은 내가 청음실에서 들었던 가장 다재다능하고 최고의 음질의 DAC가 되었습니다. SACD의 DSD64 데이터 스트림을 포함하여 다양한 디지털 파일 형식 및 샘플 레이트의 탁월하고 간편한 섬세하고 공개적인 아날로그 출력을 제공했습니다. 가격은 3495 달러이지만, 오히려 많은 종류의 디지털 파일을 처리 할 수없는 일부 고급형 독립형 DAC보다 저렴합니다.
BDA-3는 공장에서 출고되어 다양한 디지털 파일 형식을 재생할 준비가되어 있으며 디지털 소스 구성 요소가 반드시 제공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BDA-3을 판매하는 모든 판매 업체 또는 사용자 지정 설치 관리자가 새 Bryston에서 처리 할 수있는 모든 포맷 및 샘플레이트와 호환되도록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을 설정할 준비가되어 있어야합니다.
이 다재다능 함으로 인해 다른 고급 장비를 평가하기위한 이상적인 리뷰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만으로도 리뷰 샘플을 구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BDA-3가 Stereophile의 "권장 구성품"의 Class A +에 등재 될 것을 권장합니다.
이 DAC의 사운드는 외형과 다르게 매우 중립적이며, 수신 신호의 품질이 매우 투명합니다.
지루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듣는 음악이 지루하지 않는 한 Bryston은 그렇게 소리 내지 않을 것 입니다. 우선은 음질, 육체적, 시간적 측면에서 음악의 특성을 엄청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성은 항상 명확하며 모호하거나 일시적으로 끝나는 부분이 없어집니다. BDA-3를 진공관 구동 장치로 착각하지는 않겠지만 입자가 거칠거나 단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베이스 라인의 힘과 어쿠스틱 악기의 음색 깊이 및 스튜디오의 리버브 또는 현장에서 나오는 음향의 ‘공기’를 잘 표현하여 잘 연주 된 음악 작품을 훌륭하게 만듭니다.
Ali Farka Tour?의 Ali's Here에서는 타악기와 드럼이 들려주는 다양한 리듬이 잘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모든 악기들이 그렇듯이, 이와 같은 음악에 최면 효과를 일으키는데 도움이 된다. 드럼에 대한 손의 감각 또한 매우 정통합니다. 이들은 단순한 소리가 아니라 실제 음악가들이 연주 한 것입니다. 이것은 Bryston이 뛰어난 저음 해상도를 지니고 베이스 음이 강력하며 또한 필요할 때까지 모든 것을 길게 확장하고 필요할 때 멈추고 시작하기도 합니다. Bass는 항상 디지털 오디오의 강점 이었지만, 이 DAC는 대부분의 경우보다 나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아마도 앰프도 잘 만들 수있는 브랜드 때문일 것입니다.
제가 평소에 듣던 DSD가 좋게 들렸는데, 저는 이 형식의 우월성을 아직 확신하지 못하지만 Beethoven의 2부 녹음을 잘 재현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그것은 Bryston이 알맞은 레코딩으로 놀라운 사실감을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소스인 CAD CAT의 USB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DAC의 저소음을 통해 미세한 세부묘사가 가능해졌으며 진정한 깊이의 광범위한 사운드 스테이징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저는 여전히 동축 사운드를 선호했지만, 그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훌륭한 이미지 보다는 현실적인 음악이 더욱 근본적인 것이다. 그러나 저는 다른 관점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BDA-3가 투명성과 중립성을 우선 순위에 배치 한 청취자에게 큰 호소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 데 거의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투명성과 관련하여,이 DAC는 교과서였습니다. Bryston : 세부 사항이 매우 상세 해졌기 때문에 청결하게 들립니다. 제가 음악을 계속 듣고 있는 동안, 저는 DAC를 통해 얼마나 좋은 소리를 내는지 듣기 위해 더 좋은 음반을 꺼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BDA-3는 자신의 성격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음반의 성격을 취하는 경향이 있어서 음악에 중립적인 통로 역할을 했습니다.
제가 BDA-3를 통해 듣고 싶었던 음반 중 하나는 피아니스트 Roger Vignoles와 바리톤 Stephan Genz와 함께한 Beethoven의 노래 모음이었습니다. 이 음반은 BDA-3는 탁월한 저음을 보여 주었고, 이는 Stephan Genz의 노래의 파워풀한 원동력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DAC는 배경이 너무나 까맣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깊고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가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BDA-3는 정밀한 도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음반에 들어있는 모든 것을 듣고 싶어하는 청취자들은 깊이 감사해야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필자는 Neil Young의 "Down by the River" 앨범의 Low and Dirty Three를 Fishtank의 협업 앨범에서 가져 와서 재생했습니다. 이것은 제가 좋아하는 커버 곡 중 하나입니다. Beethoven 노래 모음과 마찬가지로 BDA-3의 사운드의 특징인 투명성과 해상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너무 많은 리버브가 이 트랙에 사용되어 마치 암스테르담 스튜디오에서 녹음한게 아니라 광대한 동굴에서 녹음 된 것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Neil Young의 황량한 가사에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제가 리버브를 모두 추가하기로 결정한 것은 무대가 엄청나게 느껴지고 뮤지션 사이의 공간이 명백하게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고전적인 록 밴드를 연상케 하는 다운스트림에서 드럼은 무대에 잘 잡고 있으며, “Mimi Parker”는 전면과 중앙을 향하고 있습니다. Bryston BDA-3는 이와 같이 많은 다른 음반은 청취실 앞쪽을 크고 열린 공간으로 훌륭하게 재창조했습니다.
BDA-3의 강력하고 무게감있는 저음을 들었지만 전반적인 사운드를 유지하면서 부풀거나 과장하지 않고 명확하고 분명했습니다. Kendrick Lamar - Good Kid의 “M.A.A.D. City”은 선명하고 생생하며, Bryston은 엔지니어가 이 곡을 녹음하고 마스터 했을 때 의도한 효과를 전달했습니다.
Massive Attack - Mezzanine의 “Inertia Creeps”에서 BDA-3는 거대한 3차원 사운드 스테이지를 보여주었습니다. 타악기 연주가 시작된 바로 그 순간, 눈앞에 펼쳐지면서 활발한 리듬으로 음악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있었습니다.
Killer Mike - Atlanta emcee의 “R.A.P”에서 Bryston-Revel 시스템은 엄청나게 강력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전달해주었습니다. 마치 “Inertia Creeps”, “R.A.P. Music”과 같은 소리가 앞으로 힘차게 울려 퍼졌지만, 명확하게 발음되고 깨끗했습니다. 이러한 음악은 보다 가벼운 저음과 더 큰 무게의 충격으로 더 풍부하게 들리겠지만, 이 트랙에 사용되는 제작 스타일은 훨씬 더 균형이 잡혀 있으며, BDA-3는 그것을 그대로 제시했습니다.
결론
Bryston의 BDA-3는 훨씬 더 비싼 경쟁 상대들과 쉽게 맞설 수 있는 매우 뛰어난 DAC입니다. 제가 만난 가장 완전한 기능을 갖춘 DAC, 이것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모든 디지털 소스에 대해 무수히 많은 연결을 제공 합니다. 4개의 HDMI 입력과 거의 모든 해상도의 레코딩을 재생할 수있는 능력을 갖춘 Bryston의 최고 DAC 모델은 경쟁 제품과 차별화를 특징으로 합니다. 유연성 측면에서 BDA-3 가격에 근접한 컨버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중요한 것은 BDA-3는 항상 공급되는 신호에 충실하고 투명하게 들려줍니다.
저는 항상 성공 하지 않지만, 제 리뷰를 과장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화려하기만 한 리뷰는 궁극적으로 독자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Bryston BDA-3에는 과장이 필요 없습니다. 저는 음향과 기능 모두가 많은 음악 애호가들의 시스템에서 지속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보다 더 강력한 지지는 필요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청취 세션을 시작하면서 Bryston의 BDA-1 DAC와 최신 BDA-3 모델 간에 PCM 음악 파일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비교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BDA-3는 더 나은 해상도, 훨씬 더 넓고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와 보다 부드러운 페이스, 리듬 및 타이밍 (PRaT)을 꾸준히 만들었습니다. 또한 Bryston의 첫 번째 DAC 인 PCM 전용 모델 인 BDA-1에 비해 우수한 수준의 상세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원근감을 위해 BDA-3에 CD-ROM스트림을 여러개의 레퍼런스 CD로 전송하고 장치의 PCM 스트림을 입력하고 5,000 달러에서 15,000 달러짜리 튜브 및 솔리드 스테이트 외장 DAC와 비교했습니다.
BDA-3는 PCM 신호를 사용하여 거대한 3 차원 사운드 스테이지 내에서 악기를 개별로 분리하고 명확한 패턴과 신속성을 가진 중요한 악기의 음색을 그렸습니다.
...이 DAC는 사정을 봐 주지 않습니다. 녹음이 훌륭하다면, 당신의 영혼을 움직일 수있는 소리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녹음이 추악하다면, 그 소리는 당신을 당혹케 할 것입니다.
...Patricia Barber의 노래에 미시적이면 거시적인 역동적 리듬 전환의 믿을만한 감각을 얻는 것이 최고의 소스에 대한 도전입니다. 대부분의 DAC는 피아노의 건반과 현악기의 민첩한 손가락의 미묘한 느낌을 듣지 못합니다. Patricia Barber - Modern Cool에서 들었던 악기의 질감과 음색을 사실적으로 듣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사실적인 묘사를 보여주었습니다.
...Bryston의 플래그쉽 DAC는 놀랍도록 선명하고 더불어 매력적이고 세련된 긴장감을 가진 “Mosshart”의 보컬을 표현했습니다. ‘Hang You from the Heavens’, ‘I Cut like a Buffalo’, ‘Treat Me like your Mother’, ‘Pony’, and ‘Will there be Enough Water?’ 와 같이 BDA-3는 전체 주파수 스펙트럼에 걸쳐 엄청난 양의 세부묘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이 세부적인 음파에서는 대부분의 solid state DAC가 유발하는 전형적인 거친 고주파를 유발하지 않고 피곤함을 주지 않았습니다.
...BDA-3의 PRaT는 $10,000 진공관 DAC만큼 매끄럽지도 따뜻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BDA-3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기준이되었습니다. 볼륨이 속삭임에서 비명까지의 수준에서 증가했을 때 DAC의 'startle'요소가 여러 번 나타나서 실제로 깜짝 놀랐습니다.
Bryston의 BDA-3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전통적인 오디오 애호가를위한 레퍼런스 DAC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컴퓨터 사용자에게 최첨단 초고성능 D-to-A변환을 통해 USB및 HDMI인터페이스에서 최고의 2채널 사운드를 제공하는것입니다.
BDA-3의 low-level 디테일 복구, 음악성 그리고 중립성은 모두 기준이 됩니다. Bryston의 대표적인 DAC는 이전보다 훨씬 선명하고 통찰력 있으며 명료함으로 음악가의 의도를 재창조했습니다. 특히 SACD와 원시 DSD로 인코딩된 디지털 파일을 통해 훨씬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존재하는 다른 DAC들보다 매우 다양한 연결 옵션을 제공하며 견고한 음질을 유도하며 오디오 파일 표준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합니다.
Miles Davis Quintet - Relaxin' 의 "You 're My Everything"에서 Red Garland의 블록 코드의 아름다운 잔향음과 Miles Davis의 트럼펫이 BDA-3를 통해 잘 들렸습니다. 제 시스템을 통해 이 트랙을 청취 할 때 New Jersey 주 Hackensack 25번지에 있는 Rudy Van Gelder 의 녹음 공간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만약 제가 Rudy Van Gelder의 스튜디오에 있는 금연 정책에 대해 알지 못했다면, 이 앨범을 녹음하는 동안 온통 연기로 가득 찼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어쩌면 BDA-3와 같은 훌륭한 구성 요소를 통해 청취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연기의 여부와 상관없이 연기가 나는 공기를 시각화하고 환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Rudy Van Gelder가 녹음한 John Coltrane's - Standard Coltrane을 Bryston BDA-3를 통해 한 번더 들어보고나서 매우 기뻤습니다. John Coltrane의 오프닝 노트 "Don't Take Your Love From Me"는 너무 부드럽고 귀를 즐겁게 해주어서 놀랐습니다. BDA-3는 녹음 내용을 엄격하게 재현해주었고 나머지 9분간의 트랙에서 John Coltrane에게 계속 매료되었습니다. 약간의 매끄러움을 더한 DAC는 이 트랙을 지탱할 수 있고, 반대쪽의 문제를 가진 DAC는 이 테너의 영광스러운 분위기를 완전히 망치게 될 것입니다. 트랙에서 Coltrane의 테너 색소폰은 왼쪽 채널에서만 들을 수 있으며 나머지 밴드는 오른쪽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음반은 많은 양의 앰피언스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Bryston BDA-3는 이를 재현해냈습니다.
최근의 Rudy Van Gelder의 녹음은 Van Morrison의 Astral Weeks에 이르기까지 더욱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앨범의 고해상도 다운로드는 Roon / JRiver / Aurender 이 주류가되었습니다. "Madame George"트랙은 BDA-3 및 Constellation Audio 시스템을 통해 거의 10 분간의 순수한 음악의 행복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Van Morrison의 보컬은 서정적인 노래를 부를 때 선명한 발성으로 상쾌하게 가사를 중얼거리지만 가창력은 대단한 감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BrystonBDA-3을 통해, Van Morrison의 목소리를 느낄 수 있고, 과거를 떠나는 것에 대한 이 이야기에 몰두하게 됩니다. "Madame George"의 감정적인 끌림을 더하는 것은 멋진 부분 입니다. BDA-3를 통해 Van Morrison의 보컬은 저역대에서 부터 높은 음색이 울려 퍼지는 고역대에서의 솔로의 달콤함과 전체 스트링 섹션의 공명은 내 시스템의 Bryston BDA-3로 놀랍도록 잘 드러납니다.
만일 BDA-3의 결함을 찾아내야 한다면, 저는 DAC가 holographic presentation와 low-level detail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제가 말하고 있는 수준은 대략 20,000달러 이상의 수준을 말합니다. Bryston BDA-3는 3,495 달러에 DAC가 달성 한 것의 많은 부분을 수행하지만 고객이 절감 된 금액으로 다양한 음악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결론
새로운 플래그십 DAC BDA-3는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아주 잘 표현하고 감동적인 구성으로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리뷰를 통해 저는 BDA-3에 의해 재현된 깨끗하고 선명하며 상세한 음악을 즐겼습니다. 이 DAC는 Old school jazz부터 Modern heavy metal까지 모든 음악을 재현 할 수있는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거친 소리를 부드럽게 하거나 크리미한 사운드를 강화하는 DAC를 찾는 사람들은 다른 제품을 찾아 봐야합니다.
BDA-3는 매우 중립적이며 솔리트 스테이트 설계에 충실합니다. 사운드 스테이지의 편집, 확장은 없습니다. Bryston BDA-3은 전 세계의 음악 애호가가 오랫동안 원했던 멋진 음악과 뛰어난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Bryston BDA-3는 경험 있는 오디오 애호가 또는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아는 전문가를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3~5 년 또는 10년 동안 디지털 음악을 듣고 듣고있는 사람이라면, CD품질 이상의 스트리밍은 물론 풍부한 파일 포맷을 처리 할 수있는 컴퓨터 또는 일종의 현명한 디지털 장치를 환영합니다. 소리는 예술 작품처럼 완벽합니다. 이것은 5분 동안 계산된 사운드가 아닙니다. Bryston은 우리에게 오버스러운 베이스, 또는 다른 인공적인 감미를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 자연스럽고, 평온하고, 균형 잡히고, 아주자연스러워서 매우 아날로그스럽습니다. 아마도 저는 단어를 오용하고 있지만 BDA-3는 일관성, 색상 및 3 차원 공간의 조합을 가장 잘 반영한다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테스트 한 모든 DAC 중에서 가장 닮은 것은 Hegel HD30입니다. Hegel HD30은 약간 비싸지만 스트리밍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만, Bryston은 디지털 입력과 전설적인 신뢰성을 강조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앞으로 수년간 하이엔드 DAC를 찾고 있다면 Bryston을 고려해야 합니다.
※입력별로 음질에 관해 자세한 테스트를 진행한 리뷰입니다.
BNC입력
Miles Davis - Kind of Blue - from.2002 을 재생해보면 Bryston은 라이브 음향을 매우 설득력있게 표현하고, Miles Davis의 위대함을 보여주면서 관객의 반응을 두렵도록 정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최고의 음반 중 하나인 Jazz at the Pawnshop에서 종종 사용했던 리허설 같은 것이 아니 었습니다. BDA-3는 음의 분리에서 큰 차별화를 보여 주었는데, 이는 많은 악기가 작은 무대에 몰려있을 때 유용합니다.
이 DAC는 놀랍게도 공간의 특정 지점에 악기들이 정밀하게 배치된 3차원 공간을 그려냈습니다. 내 LampisatOr는(일부는 3배더 비싸지만)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색으로 매력을 느끼지 못했지만. Bryston은 그런 특징의 매력에 매료되었고 , 이 점은 기대 이상으로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시끄럽지만 드럼에 (다른 많은 음원에서도) 특히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음향과 음향의 세기는 매우 좋은 색깔을 띠고 있고, 주위의 매우 많은 양의 공기는 팽창을 통해 분출되었습니다. 어쿠스틱 음악뿐만 아니라 보컬에서도 큰 즐거움을 들었습니다.
편안하고 매력적이지만 지루한 연주는 아닙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제가 DAC시장으로부터 기대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Muddy Waters의 공연 또한 속도와 리듬이 캐나다의 DAC가 아닌 것 같았습니다. 이 두가지 음반 모두에서 전자 기타가 큰 역할을 했는데 이전보다 약간 더 부드러워 졌습니다. 그것은 AC/DC 콘서트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많은 에너지와 힘, 좋은 리듬, 가창력이 있었지만, Angus Young의 현란한 기타는 다소 단조롭고 콘서트처럼 들리기 위해 좀 더 날카로워졌습니다. Bryston으로 그의 매끄러운 버전을 들었습니다. 소리가 좋고 불평 할 이유가 없지만 그것이 다는 아닙니다.
Bryston이 공연에서의 앰프를 어떻게 재현하는지 상기해보면, BDA-3가 주는 탁월한 에너지 효율성, 앰프의 선명도, 그리고 DAC의 훌륭한 음악성과 컨트롤 기능은 당신에게 완벽한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USB 입력
저는 JPLAY로 BDA-3에 USB 신호를 소스로 입력을 하여 컴퓨터를 가지고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것은 최대 24/192 해상도로 파일을 재생할 수있는 (Bada Alpha 및 BNC 입력)에 의한 PCM 파일의 최대 해상도를 제거하고 기본 DSD 파일을 재생합니다. 흥미롭게도 CD 해상도 (16/44,1)의 파일 인 "보통"파일은 Bada Alpha를 통해 즉 Bryston의 BNC 입력을 통해 더 잘 들립니다. 소리가 더 완벽하고 부드럽고 촉감이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24 비트 (샘플링 속도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경우)는 PCM 파일을 재생할 때, 내가 좋아하는 것을 재생하기는 모호하게 어려웠습니다. 이 사운드는 매우 유사합니다. BNC가 좀 더 부드럽고, USB가 좀 더 활기 차게 느껴집니다. 차이점은 정말로 작았고 직접적인 비교 없이는 포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Bryston은 DSD파일(64/128)을 사용하여 들어보니 음색이 매력적이고 차분하며, 부드럽고, 일관성이 있고, 차분하고 안정적입니다. 또한 매우 아날로그스럽게 들려줍니다. 기본적인 DSD를 재현하는 모든 DAC는 물론, LampizatOr와 비교해 볼 때, 모든 제품들이 이 비교에서 나가 떨어졌습니다. BDA-3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자연스러운 공간에서의 확장성 및 명확함에 대해서는 약간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이엔드가 아니라는 것과 가격 차이를 감안할 때,"Bryston"은 DSD포맷이 매우 잘 된 독특한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USB를 통해 파일을 재생할 때, 파일이 어떤 포맷인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PCM 16/44.1은 밀도가 높았고, 다른 해상도 파일이나 파일 형식 사이를 이동할 때 어떤 결함이나 중단 또는 기타 원치 않는 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BDA-3는 모든 일을 반드시 수행했습니다
이것은 재생되는 모든 것을 통합하는 DAC가 아닙니다. 고품질의 녹음은 16/44.1의 형태로 매우 훌륭하게 들리며, 좋지못한 것은 24/192의 밀도조차 얻지 못합니다. 저는 좋지못한 DSD파일이 없기 때문에 장치가 어떻게 차이를 처리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2L Label이나, Miles Davis 레코드와 같은 SACD에 의해 만들어진 파일이 그렇게 나쁘진 않을 겁니다. 두 음반 모두 훌륭하게 녹음 되었지만, 다른 방법으로는 녹음에 대한 명확한 접근법을 보여 주었습니다.
Bryston은 녹음의 모든 약점을 끌어내는 무자비한 스튜디오 장치가 아니다. 녹음의 약점을 들려주지만, 음악적 배경에서 그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덕분에, U2 나 Republic의 옛 음반을 들을 수있었습니다. 이것은 BDA-3가 인간적인 DAC라는 증거입니다.
HDMI
마지막으로 HDMI 입력을 시도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DAC Oppo플레이어에 플러그를 꽂았습니다. 그리고 서랍 속에 있는 U2 360° at the Rose Bowl을 꺼냈습니다. 사운드 트랙은 24/48 스테레오 사운드트랙을 담고 있습니다. 비디오 경로는 원활하게 작동하며, DAC는 소리를 재생하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해당 LED는 장치가 48kHz샘플링 속도를 수신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시 한번, 나는 어떤 종류의 사고로든 Bryston을 따라 잡을 수 없었습니다.
나는 DVD에서 사운드 트랙을 들었는데, 이것은 아마 제가 들어본 U2의 사운드중 최고의 소리일 것입니다. 이제 Bryston과 같은 HDMI 입력을 제공하는 DAC가 있다면 BD의 콘서트가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뛰어난 품질의 녹음이 아니지만, 콘서트 분위기를 느끼면서, TV앞에 앉아 관객들과 함께 우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즉, BD 및 DVD에 대한 Live음반이 많고 실제 사운드를 즐기고 싶다면 HDMI 입력이 잘 작동하므로 BDA-3를 권장합니다. 아주 좋습니다.
그것은 오디오 파일 2L 노르딕 사운드 샘플러와는 전혀 다른데, 그 이유는 BD에서 24/192 2 채널 PCM 신호를 수신하였기때문입니다. 중세 교회의 환상적인 음향의 합창은 말 그대로 나를 무릎 꿇게했습니다. 창문이 어두워지기 시작했고 불을 켜지 않았으므로 분위기는 그레고리오 성가에 정확히 부합했습니다. 볼륨 노브가 정상적인 레벨보다 높게 설정된 것을 감추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내 눈앞에 많은 장면이 펼쳐졌었기 때문에 분위기는 훨씬 더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목소리는 매우 깨끗했고, 그 소리는 정말로 내 영혼과 이야기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저의 Oppo플레이어는 네이티브 DSD의 스테레오신호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포맷은 16/44.1로 다운 샘플링 된 신호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신호는 꽤 좋았지만 제가 의미한 바는 아닙니다. Muddy Waters - Folksinger는 DAC에 (기본적으로 24비트) 192kHz의 형태로 기록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거의 Vinyl처럼 들립니다.
요약
BDA-3의 이 가격에 매우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또한 매우 견고하게 설계된 DAC로 디지털 입력 방식이 풍부하게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 입력방식들은 BDA-3플레이어로부터 스테레오 사운드를 송신할 수 있는 4개의 HDMI사운드를 포함합니다. 또한 4K 해상도에서도 영상을 볼 수있는 HDMI 포트가 있으므로 DVD 또는 BD 플레이어에 연결하여 간단하면서도 훌륭한 스테레오 홈 시어터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DAC는 훌륭한 소리를 내주기 때문에, 이 DAC의 가격이 비싸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시할 수 있는 훌륭한 제안입니다. 사운드는 음악적이고, 조금 더 따뜻하고, 질서 정연하고 공간적이며, 확실한 매력을 뿜어냅니다. BDA-3는 매우 분명하고 통제되는 저음이며 실제로 매우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고음은 활기차고 공기가 잘 통하며 길게 흔들리는 소리입니다. 어쿠스틱 악기와 보컬의 자연스러운 음색입니다. 일렉트릭 기타에도 약간의 초점을 맞출 수 있지만 무시할 수 없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분석 장비가 아니지만, 그것은 녹음에 대한 좋은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녹음으로 표현 할 수있는 많은 부분의 흥분을 음악을 듣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음반의 모든 약점을 다루는 것은 잔인한 것이 아닙니다. 청취자의 관심은 녹음의 기술적인 속임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 요소, 감정으로 즐기는 순수한 음악입니다. 제 생각에, BDA-3는 시장에서 디지털 입력방식의 풍부한 측면에서 볼 수 있으며, 둘째로 BD 콜렉션 보유자에게는 큰 혜택이 있습니다. 캐나다 DAC를 통한 HDMI케이블 오디오의 통로로써 큰 이득이 있을 것 입니다. 매우 훌륭한 장비입니다.
Specification
Inputs : 4x HDMI, 2x USB 2.0 Type B, 2x S/PDIF (1x BNC, 1x RCA), 1x Optical (TOSLINK), 1x AES/EBU
Outputs : HDMI, RCA, XLR
Contro l: TCP/IP, IR, DC, RS-232
Features:
Dual 32Bit AKM DAC IC's
Discrete Class A analog output stage
Independent analog and digital signal paths
Independent power supplies
Massive support for different PCM and DSD resolutions
HDMI video pass-through with audio out (4K video pass-through)
Options:
Available with silver or black faceplate
17” or 19” faceplate available
Rack mountable option available (2U)
BR2 remote control available (see Accessories in Other Products
Physical:
3.63” H x 17” W x 11.12” D (17" Faceplate)
92.20mm H x 431.8mm W x 282.45mm D (431.8mm faceplate)
3.63” H x 19” W x 11.12” D (19" Faceplate)
92.20mm H (50.8mm W/O feet) H x 482.6mm W x 282.45mm D (482.6mm faceplate)
8.5 lb/3.9 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