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생생한 정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합니다

MSB Technology M500 파워앰프 – 설계/스펙

작성일 2020-06-04 18:33

본문

MSB Technology M500 파워앰프 – 설계/스펙

전통적 담론을 허문 문제작


1.jpg

 

매칭과 조율


하이엔드 앰프의 역사는 여러 담론들이 있었고 현재 진행형이다. 이런 담론들을 통해 오디오파일 스스로 매칭의 묘미를 살리며 제작사는 또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신제품을 개발해오곤 했다. 특히 분리형 앰프의 경우 상당히 많은 형태와 그 조합이 가능해 여러 담론들이 쏟아져나오곤 했다. 우선 매칭 부분으로 대개 게인과 임피던스에 관한 부분이다. 그 중 프리앰프의 경우 입력 임피던스는 높고 출력 임피던스는 낮은 것이 파워앰프의 핸들링에 있어 유리하다는 것은 기본이다. 한편 파워앰프의 입력 임피던스는 프리앰프의 출력 임피던스보다 충분히 클 때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동일한 메이커의 순정조합에선 문제가 되지 않던 부분들이 각기 다른 제조사의 앰프를 결합해 사용할 경우 많은 문제점을 일으켰다.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하다. 언제부턴가 많은 하이엔드 앰프 제조사들은 자사의 프리, 파워앰프들끼리만 어울리도록 설계해 타사 제품과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오디오파일의 호기심은 끝이 없다. 나만해도 진공관 프리앰프와 트랜지스터 파워앰프의 매칭을 즐기며 서로 다른 음질적 특색을 가진 프리와 파워를 혼용해 나만의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을 즐기곤 하니까 말이다. 하지만 갈수록 이런 호환성 떨어지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이것도 옛말이 된 것 같다.

 

2.jpg

 

또 하나의 담론은 프리앰프 무용론의 대두다. 사실 이는 오래된 이야기인데 최근 들어 더 생각해봐야할 주제로 떠올랐다. 그 이유는 소스 기기의 종류가 DAC나 DAC 내장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한정되는 경우가 많아 과거처럼 여러 기기를 프리앰프에 연결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리앰프의 중요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섬세하며 음질 열화가 적은 볼륨단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게인, 임피던스 등에서 파워앰프와 직결은 상황에 따라 매우 심각한 음질적 왜곡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상황을 직시한 메이커들에서 꽤 출중한 볼륨단을 내장한 디지털 소스 기기들을 출시하고 있지만 가격 대비 성능 측면에선 괜찮지만 궁극의 하이엔드 사운드를 추구하는 오디오파일에겐 여전히 미진한 것이 사실이다. 요컨대 소스 기기의 변화와 함께 매칭과 조율의 담론은 또 다른 고민을 낳고 있는 현실이다. 

 

3.jpg

 

MSB가 꿈꾸는 하이엔드


이즈음에서 과연 어느 정도 디지털 소스 기기여야 하이엔드 프리앰프를 대체할 수 있을지 궁금해질 것이다. 여전히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지만 단 하나만큼은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다. 다름 아닌 MSB 테크놀로지에서 출시한 이후 전 세계 오디오 관련 포럼에서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는 SELECT DAC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엄청난 다이내믹레인지와 SN비 그리고 말할 필요 없는 독자 개발 R2R DAC 칩셋은 이제 놀랄 일도 아니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프리앰프로서 SELECT DAC의 성능이었다. 

 

4.jpg

 

과연 SELECT DAC는 하이엔드 프리앰프를 생략해도 될 만큼의 볼륨단 성능을 가지고 있을까?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왜냐하면 기존에 나는 다른 파워앰프와 SELECT DAC를 함께 사용했을 때 파워앰프 사이에 프리앰프를 곁들였을 때 전반적으로 더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시그널 전송 구간의 증가로 순도 측면에선 손해가 있었지만 무대의 전/후 깊이나 전체적인 밸런스 등에서 프리앰프를 사용했을 때가 더 낫다고 느꼈다. 그런데 최근 나의 고집스러운 프리앰프 유용론을 부숴버리는 일이 일어났다. 바로 MSB에서 출시한 파워앰프 때문이었다. 그리고 SELECT II DAC와 직결은 하이엔드 시스템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5.jpg

 

MSB DAC를 위해 태어나다


어떤 제품이든 스펙을 찾아보면 어느 정도 제품의 설계 의도를 알 수 있다. 하지만 MSB 테크놀로지가 출시한 M500의 스펙은 기존에 경험했던 전통적인 파워앰프와 그 근간부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서두에 말한 게인과 임피던스에 대한 부분이다. 이는 여타 프리앰프 또는 프리앰프가 내장된 DAC나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상성에 대한 의문을 풀 수 있는 중요한 열쇠다. 이 부분에서 M500의 스펙은 모두 한결같이 자사의 SELECT II DAC를 가르키고 있었다. 

 

6.jpg

 

 

일단 게인의 경우 총 세 개 구간에 걸쳐 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로우 게인의 경우 16.4dB, 미디움 게인은 22.4dB, 하이 게인은 28.4dB로 설정해놓았다. 이유는 함께 매칭해서 사용하는 스피커의 능률에 따라서, 그리고 공간의 크기 및 사용자가 평소 듣는 소리의 크기에 따라 적절히 조정해서 사용하면 편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SELECT 등 MSB의 DAC와 직결시 게인을 감안해 최적화한 설계다. 


매뉴얼에서도 적시하고 있는데 만일 MSB의 DAC, 대표적으로 SELECT와 연결해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로우 게인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DAC의 볼륨을 100 이상으로 높이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면 DAC의 볼륨을 높이기보단 파워앰프의 게인을 높이는 것이 음질적으로 좋다. 실제로 SELECT II DAC와 직결해 들어보면 100 미만 볼륨에서 듣는 것을 추천한다.

 

7.jpg

 

다음으로 임피던스에 관한 부분이다. 이 또한 MSB에서는 M500에 총 세 가지 결정 권한을 사용자에게 부여하고 있다. 입력 임피던스를 75옴, 300옴 그리고 1.2K옴으로 구분해놓고 조정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 자사의 SELECT, REFERENCE 및 PREMIER DAC는 75옴을 권장하며 DISCRETE DAC만 300옴을 추천하고 있다. 한편 MSB 제품이 아닌 경우 1.2K옴을 권장하지만 일단 매칭하는 프리나 DAC 제조사에게 문의 후 사용하라고 한다. 사실 일반적으로 파워앰프의 입력 임피던스는 적어도 수 K옴에 이르는 것과 완전히 다른 설계를 보인다. 거의 MSB의 DAC와 직결을 염두에 둔 설계라고 할 수 있다. 

 

8.jpg

 

이 외에도 M500 파워앰프는 기성 제품과 꽤 많은 차이를 가진 MSB의 독보적 기술과 설계가 돋보인다. 전원부 용량은 1.0F 에 이르는 괴물이며 입력단은 클래스 A 회로를 취하고 있다. 네거티브 피드백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다이내믹레인지는 극대화하고 디스토션과 노이즈는 최소화했다. SN비가 가청 범위 내에서 136dB에 이르며 출력 임피던스는 0.07옴으로 거의 제로에 가까운 앰프. 정말 꿈과 같은 스펙을 자랑한다. 


출력의 경우 8옴 기준 5백와트, 4옴 기준 1,000와트로 대출력으로 설계해 어떤 스피커와 매칭해도 충분한 출력을 내줄 수 있도로 했다. 실제로 이들은 제작 과정에서 매지코 스피커를 활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상위 M 시리즈에서도 굉장히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인다는 후문이다.



Written by 오디오 칼럼니스트 코난




Technical Specifications


Static Power Consumption : 150 Watts On Standby power less than 2 watts

Operating Voltage Range :100V or 105-130V/210-260V configured at the factory.

Fuse:1/4"x1-1/4" 15A 250V Slow Blow

Input:1x XLR Input

Output:2x Binding post set per channel

Controls:Gain switch

Input Impedance Switch

On/Off Button

Standby button

Display Dimmer

12V Mode Switch

2x MSB 12V trigger port


Continuous Power Output (8Ω) < 1% distortion 500 W

Continuous Power Output (4Ω) < 1% distortion 1000 W

Frequency Response (20 to 20kHz):±0.025dB

Signal to Noise (20 to 22kHz) >136dB (>140dBA)

Equivalent Input Noise (22kHz BW):0.5μV


Low Gain (75Ω source impedance):16.4dB

Medium Gain (75Ω source impedance):22.4dB

High Gain (75Ω source impedance):28.4dB


Input Impedance (User Selectable):75Ω / 300Ω / 1.2kΩ

Output Impedance (20 to 20kHz):0.07Ω


Chassis Dimensions (Per Mono Block)

Width: 15 in (381 mm)

Depth: 23.25 in (590 mm)

Height: 10.5 in (267 mm) Without Feet

11 in (279 mm) With Feet

Weight: 135 lbs (61.25 kg)

Product Feet: M6X1 Thread

3 or 4 Foot Configuration

Shipping Dimensions (Per Mono Block)

Width: 23 in (585 mm)

Depth: 35 in (889 mm)

Height: 21 in (534 mm)

Weight: 194 lbs (88 kg)


Included Accessories

User Manual

IEC C19 Power Cord

4X Rubber Feet

 

 

Total 5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