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생생한 정보를 통해 고객과 소통합니다

MSB Technology M500 파워앰프 성능/매칭

작성일 2020-06-04 18:58

본문

MSB Technology M500 파워앰프 성능/매칭

전통적 담론을 허문 문제작

 

345.PNG

 

 

셋업


M500 모노블럭 파워앰프는 상당히 고요한 앰프다. 실제 앰프를 테스트할 경우 일단 트랜스 울음이나 스피커를 통해 출력되는 기저 노이즈 등을 가장 먼저 살펴보는데 M500은 거의 정적에 가까운 정숙도를 보여주었다. 스펙에 표기된 수치들이 절대 허언이 아니었다. YG 어쿠스틱스의 Vantage 스피커에 매칭해본 스피커 중에서 이런 정숙도를 보여준 앰프는 유일했다. 

 

22.jpg

 

테스트에는 여러 장비들이 사용되었는데 댄 다고스티노 앰프들과 비교 청취도 이루어졌고 더불어 야마하 GT-5000에 직스 MC 카트리지를 셋업해 옥타브 포노모듈과 함께 아날로그 시스템을 꾸려 엘피를 들어보기도 했다. 테스트에 사용한 스피커는 YG 어쿠스틱스 Vantage로 첨예한 밸런스와 실로 엄청난 해상력 등으로 훌륭한 테스터가 되어 주었다. 참고로 음원 플레이어는 오렌더 W20SE를 사용했고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케이블은 노도스트 Odin2, 그리고 전원 케이블의 경우 DAC엔 발할라2, 파워앰프엔 쿠발라 소스나 Realization을 활용했음을 밝힌다. 

 

33.jpg

 

여러 앰프들과 비교 시청하면서 M500의 성격은 갈수록 그 본질을 드러냈다. 마치 A클래스 앰프에서 들을 수 있는 고운 입자감과 투명도가 돋보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섀시는 거의 미지근하지도 않을 정도였다. CNC 머신을 사용해 각기 다른 두께로 가공한 방열판은 필자가 평생 경험해본 앰프 중 최고의 예술품이었다. 공진은 물론이며 열 방출에 있어서도 놀라울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 디자인이다.

 

44.jpg

 

이런 정교한 정밀가공 섀시 아래 회로에서 구현된 소리는 그 시각적 이미지처럼 매우 투명도 높은 사운드를 펼쳐보였다. 예를 들어 케리 스윗의 ‘Nella fantasia’는 무척 점잖고 투명하며 자연스러운 홀 톤을 만들어냈다. 극도로 높아진 해상도 덕분에 트랜스페어런시는 물론 이물감없는 평안이 찾아왔다. 한쪽에 60kg이 넘는 무게에서 오는 중압감은 사라졌고 라드카 토네프의 목소리에서도 또렷한 음상과 착 달라붇는 밀착감이 좌중을 고요하게 만들었다. 

 

55.jpg

 

어떤 악곡에서도 억센 느낌이나 억지로 과장한 몸짓 없이 자연스럽게 음악 속으로 빨려들게 만드는 소리를 연출해냈다. 지암파올로 반디니와 끼아끼아레따가 함께한 피아졸라의 ‘Escualo’처럼 다이내믹레인지가 무척 높은 녹음에서도 절대 수선을 떨거나 산만하게 무대를 흔들지 않는다. 마치 푹신한 소파에 몸을 던지듯 부드러운 악기 표면 텍스처를 다루지만 강력한 어택과 세밀한 약음 표현이 빠른 속도로 이어지며 바톤 터치를 한다. Vantage 스피커의 유닛들은 일면 고요해보이지만 매우 빠르게 요동치면서도 어느 순간에 완전히 정지한 듯한 모습이다. 스피커의 능력도 있으나 M500의 살벌한 제어 능력도 돋보였다.


66.jpg

 

시간축 측면에서 좀 더 폭넓은 능력을 알아보기 이해 [송광사의 새벽예불] 중 ‘법고’를 재생하자 마치 번개같은 타악이 폭포수처럼 쏟아졌다. 저역이 힘없이 늘어지거나 또는 특정 저역 대역을 부스트시키는 일도 없다. 너무 완벽해보이는 듯한 이 소리는 그러나 어떤 과장도 없고 감상자에게 공격적으로 쏟아져 피로하게 만들지도 않는다. 

 

77.jpg

 

 

M500 모노블럭 파워앰프는 아무런 힘도 들이지 않고 빠르게 충분한 전류를 스피커에 흘려주고 있는 인상이다. 래리 코리엘의 ‘Morning of the carnival’에서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도 순식간에 롤로코스터처럼 꿈틀거리며 종횡하는 모습을 훌륭하게 그려내주었다. 중, 고역은 물론 저역에서도 이처럼 동적 특성을 정확히 그려주는 앰프는 흔치 않다.

 

88.jpg

 

직결 시스템에서 이런 사운드를 경험해본 적은 단언컨대 단 한번도 없었던 것 같다. 특히 심도를 포함한 사운드스테이징 표현력에서 그렇다. 오스모 밴스케 지휘, 미네소타 오케스트라 연주로 말러 5번 교향곡을 재생했을 때 무대는 단박에 스피커 중심을 뛰어넘어 그 외벽으로 확장된다. 마치 녹음 현장으로 이행된 듯한 느낌인데 특히 무대 전후로 겹겹이 펼쳐지는 여러 겹의 레이어링은 이런 대편성 녹음에서 청취자를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로 이끌어준다. 게다가 높은 다이내믹스의 홍수 속에서도 충분한 다이내믹 헤드룸 하에서 쥐어짜는 느낌 없이 편안한 쾌감을 선사하는 아이러니를 만끽할 수 있었다.



총평


이번 시청에선 여러 앰프들과 소스기기들을 동원했다. 사실 파워앰프는 소스 기기 및 프리앰프라는 전단 그리고 스피커라는 최종 트랜스듀서의 중간에 위치해있어 프리앰프와 함께 가장 많은 매칭의 변수를 떠안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직결에 대한 의구심 때문에 중간에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0 프리앰프를 투입해본 것은 좋은 경험이었다. 기존에 댄 다고스티노 같은 파워앰프를 사용했을 땐 직결보다 나은 소리를 내주었으나 이번엔 아니었다. 오히려 MSB SELECT II DAC와 M500 직결이 거의 모든 면에서 월등이 뛰어난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345.PNG

 

한편 파워앰프의 게인은 미디움 정도가 적당한 무대 깊이와 좀 더 편안한 음악 감상, 마이크로 디테일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도출해주었다. 하지만 더 좁은 공간이라면 로우 게인을 선택해 즐기는 것이 더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이 게인보다는 미디움이나 로우 게인에서 더 뛰어난 다이내믹스와 심도를 표현해줄 것이다. 


여러 테스트에서 SELECT II DAC와 M500의 직결 시스템은 프리앰프 없이도 얼마나 뛰어난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깨닫게 해주었다. 하지만 M500은 다양한 시스템에서 호환성이 떨어지지 않을까하는 의구심도 동시에 안겨주었다. 좀 더 여유가 생긴다면 타사 제품과도 테스트를 해보았으면 좋겠지만 일단 MSB 순정 조합은 대단히 이상적인 사운드를 직조해냈다. MSB는 DAC와 함께 파워앰프를 합체하며 기존 전통적 하이엔드 컴포넌트에 관한 담론을 멋지게 허물어뜨렸다.


Written by 오디오 칼럼니스트 코난



Technical Specifications


Static Power Consumption : 150 Watts On Standby power less than 2 watts

Operating Voltage Range :100V or 105-130V/210-260V configured at the factory.

Fuse:1/4"x1-1/4" 15A 250V Slow Blow

Input:1x XLR Input

Output:2x Binding post set per channel

Controls:Gain switch

Input Impedance Switch

On/Off Button

Standby button

Display Dimmer

12V Mode Switch

2x MSB 12V trigger port


Continuous Power Output (8Ω) < 1% distortion 500 W

Continuous Power Output (4Ω) < 1% distortion 1000 W

Frequency Response (20 to 20kHz):±0.025dB

Signal to Noise (20 to 22kHz) >136dB (>140dBA)

Equivalent Input Noise (22kHz BW):0.5μV


Low Gain (75Ω source impedance):16.4dB

Medium Gain (75Ω source impedance):22.4dB

High Gain (75Ω source impedance):28.4dB


Input Impedance (User Selectable):75Ω / 300Ω / 1.2kΩ

Output Impedance (20 to 20kHz):0.07Ω


Chassis Dimensions (Per Mono Block)

Width: 15 in (381 mm)

Depth: 23.25 in (590 mm)

Height: 10.5 in (267 mm) Without Feet

11 in (279 mm) With Feet

Weight: 135 lbs (61.25 kg)

Product Feet: M6X1 Thread

3 or 4 Foot Configuration

Shipping Dimensions (Per Mono Block)

Width: 23 in (585 mm)

Depth: 35 in (889 mm)

Height: 21 in (534 mm)

Weight: 194 lbs (88 kg)


Included Accessories

User Manual

IEC C19 Power Cord

4X Rubber Feet

Total 5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