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ews & Press > Press
YG Acoustics 아시아 총괄 이사 "Dick Diamond" 인터뷰
작성자 : 하이파이 클럽
등록:2018-06-19    조회:43 

하이파이클럽에서 YG Acoustics 아시아 총괄 이사인 "Dick Diamond"와 특별히 인터뷰를 하는 기회를 가져보았습니다. 오디오쇼나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주 언급이 되는 기술적인 측면 이외에 좀 더 범위를 넓혀서 Dick의 스피커와 음악에 대한 철학, 비젼 등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Q: YG Acoustics로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A: YG Acoustics로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과학을 넘어선 무언가를 듣는 것 입니다. 음악은 변하지 않고 저마다 개성과 순수함이 있습니다. 기술은 누구나 다 개발 할 수 있지만 음악의 특성을 살려내는 기술은 아무나 다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어떠한 계기로 YG Acoustics에서 일을 하게되었습니까?

 

A: 저는 어릴 때 부터 아버지로부터 Hi-Fi 오디오를 접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곧 기타를 배우며 음악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음향기기에 관심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었으며 나중에는 꼭 이런 음향기기를 다루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처음엔 Kimber Kable에서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YG Acoustics에서 저에게 공장을 한 번 둘러자는 제안을 받게되었습니다. 공장을 둘러본 후 저는 이 회사에 대한 운명같은 무언가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요하프 게바의 사장이 하고 있는 일을 보고, 이것이 음악의 본질에 다가가려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Q: 이번 시청회 뿐만 아니라 다른 박람회에서도 YG Acoustics 와 Kubala-Sosna가 항상 함께하는 다른 이유라도 있습니까?

 

A: 저는 음악가이기도 합니다. 기타 연주도 가능하고 노래도 부릅니다. 테크니션이기전에 음악을 좋아하고 연주하는 사람입니다. 기술개발자도 단순히 기술의 개발이나 수치에 연연하는것이 아니라 좀 더 음악에 다가가고 음악에 대한 순수함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Joe와 저는 그런 점에서 많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Joe는 저의 오랜 친구이기도 하고 같이 일을 하기 수월합니다. 

 

 

Q: 그러면 Kubala-Sosna의 케이블을 쓰기전에는 어떤 회사의 케이블을 쓰셨습니까?

 

A: Kimber Kable입니다. 저는 그곳에서 8년동안 일을 해왔습니다. 저는 케이블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공장에서는 Kubala-Sosna의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Kimber Kable의 케이블은 스피커 안에 있는 케이블로 사용합니다. 그 이외의 케이블은 Kubala-Sosna의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이번 시청회와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 그러면 반대로 스피커 안에 있는 케이블을 Kubala-Sosna의 케이블로 쓴적이 있습니까?

 

A: 네. Dan이라는 사람이 한 번 요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커스터마이즈하여 제작을 해주었습니다. 사운드는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우리는 약간의 변화를 주어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스피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같은 것입니다. 문제 없습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Q: Hailey 이외의 모델 이후에 많은 버젼의 모델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Hailey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은 있습니까?

 

A: 그것은 기술력의 발전에 따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빌렛돔 트위터를 만들 때, 재료의 25%만 사용하였고, 나머지는 버려지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75%를 사용하고 25%의 재료를 버립니다. 점점 기술력이 좋아지고있습니다. 아마 100%를 사용하는 날이면 Haely도 바뀌지 않을까합니다. 사실 그것이 우리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Q: 제가 작년에 Hailey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A: 네. 우리는 크로스오버 부분에 바이스코일을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주 비밀리에 진행이되었습니다. 그리고 Hailey의 디자인도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북셸프 스피커로써 말이죠.

 

 

Q: YG Acoustics가 앰프나 다른 기기를 만들 계획은 있으십니까?

 

A: 아니요. 우리는 한 분야에 전문적인 사람이 되길 원해요. 계획은 없습니다.

 

 

Q: YG Acoustics와 가장 매칭이 좋았던 앰프나 다른 소스기기는 어떤 것들이었습니까? 

 

A: 사운드를 들어보셨다시피 YG Acoustics의 스피커는 중립적입니다. 앰프가 따뜻한 음색이 나오면 따뜻한 사운드가 나오고, 차갑고 다소 공격적인 앰프를 사용하면 그런 사운드가 나오죠. 하지만 굳이 말하자면 MSB Technology와 가장 잘 맞았습니다. 아, Audioresearch와도 잘 맞았습니다. 중립적인 사운드가 좋은 사운드라도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것은 고객의 기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Q: 많은 스피커회사들이 YG Acoustics스피커를 테스트 스피커용으로 쓰고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까?

 

A: 네. Audio Reserch, Dan d'Agostino, Kubala-Sosna 등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중립적인 사운드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 기기들의 특성을 아주 잘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피커 회사 뿐만 아니라 많은 리뷰어도 YG Acoustics를 쓰고 있습니다. 예민하고 그만큼 잘 표현해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Q: 당신의 음악에 대한 Dick씨만의 철학이나 오디오파일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습니까?

 

A: 첫번째로는 Tonality, Timbre, Tonal Balance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음악을 살아있다고 느껴지게 되는 첫번째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Imagine 입니다. 음상이 머릿속에서 그려져야합니다. 세번째는 Natural Dynamic 입니다. 네번째는 Synergy입니다. 어떤 기기를 매칭을 하고 구성을 하던 그 이상의 사운드를 내야 합니다. 그것이 오디오 딜러의 역할이입니다. 어떤 오디오파일은 브랜드에 집착을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강아지가 자기의 꼬리를 물려고 계속 혼자 돌고 도는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고객들이 올 때 마다, 딜러를 믿으라고 말을 하곤 합니다.

 

 

Q: 이제 마무리를 지어야할 것 같습니다 Dick Diamond씨. 이번 시청회가 열린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의 사운드 시스템 환경은 어땠나요?

 

A: 이번 방한 중에 대부분의 시간을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있었습니다. 4일 내내 있었으니 오래 있었지요?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은 제가 들어본 리스닝 룸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좋은 음향을 내주었습니다. 아주 뜻깊은 시간들이었습니다. 한 마디를 더 하자면 여러분들이 알아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파일들은 스피커나 기계의 스펙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사람들한테 말하고 싶습니다. 스피커건, 기기건 다 좋습니다. 개인의 자유니까요. 하지만 그 기계의 조합들이 나오는 사운드를 잘 발현될 수 있도록 청취실 환경 및 룸 어쿠스틱이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은 룸 어쿠스틱이 정말 환상적으로 잘되어 있어서 아주 인상 깊었습니다.

 

 

 

 

 

80여분간의 Dick Diamond씨와의 인터뷰가 끝나고 Dick Diamond는 이번이 15번째 방한이라며 한국에 대한 남다른 사랑도 말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번 기회를 통해 오디오파일로써, 오디오 제조사로써가 아닌 Dick Diamond만의 스피커에 대한 열정을 오롯하게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음악을 듣는 사람과 연주자와 오디오파일 결국 한 결론으로 끝납니다. 그들이 결국 듣는 건 음악이지요. 무엇보다도 환상을 쫒는 것이 아닌 그 음악을 듣는 그 자체로 감동을 느끼는 것, 그게 더 중요합니다." - Dick Diamond